닫기

로그인

윤리규정

메인>논문집>윤리규정

제주대학교 해양스포츠센터 연구윤리규정



2011. 1. 20. 제정



이 규정은 제주대학교 해양스포츠센터 학술지 『해양스포츠연구』의 논문게재와 관련하여 투고자의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준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1조. 연구자의 윤리 의무

연구자는 타인의 저작권을 존중하여 연구와 저작에 표절이 없도록 해야 하고 다음과 같은 윤리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1. 연구자는 실존하지 않은 자료 혹은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생성해내는 위조행위(fabrication)를 하지 말아야 한다.
2. 연구자는 연구 자료, 도구,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 변형, 삭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연구내용이나 결과를 왜곡하는 부정행위(falsification)를 하지 말아야 한다.
3. 연구자는 원 저자의 아이디어, 의견 및 자료를 정당한 승인, 허락 없이 임의로 도용하는 표절행위(plagiarism)를 하지 말아야 한다.
4. 연구자는 이미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중복 출판하거나 이중투고 및 부분출판을 하여서는 안 된다.
5. 저자는 자신이 주도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 참여하여야 하고, 연구의 상대적 기여도에 따라서 저자의 지위와 순서가 결정되어야 한다.

제 2조. 편집위원의 윤리 의무

1.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모든 책임을 지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2.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는 가치중립적인 자세로 오직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서 공정하게 다루어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닌 심사 위원에게 의뢰해야 하며,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는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투고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 3조. 심사위원의 윤리 의무

1.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의뢰하는 논문을 심사규정이 정한 기간 내에 성실하게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
2. 심사위원은 논문을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심사자 본인의 관점이나 해석과 상충된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비판적인 편견을 갖고서 심사하여서는 안 되며, 논리적이고 충분한 근거를 명시하지 않은 채 게재불가 판정을 하여서는 안 된다.
3. 심사위원은 저자의 인격과 독립성을 존중하여야 하며, 심사와 관련하여 얻은 내용에 대해서는 비밀을 유지하고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 4조.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1. 연구윤리의무의 내용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연구윤리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인 이내의 윤리위원회로 구성되는 연구윤리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편집위원장이 위원장을 겸임한다.
3. 위원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자 중 위원장이 임명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 1) 논문에 대하여 제기된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 2) 연구 정직성에 관해 제기된 사항
  • 3)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 4) 기타 연구윤리 관련 사항

제 5조. 윤리위원회의 심의 및 징계

1.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 된 대상자는 연구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 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것 그 자체로 윤리규정 위반이 된다.
2.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 된 대상자에게는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윤리규정 위반에 대해 최종적인 징계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윤리위원은 대상자의 신원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4.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했다고 판정된 대상자에 대한 제재 지침은 윤리위원회 내규에 별도로 둔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11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맨위로